오늘은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정보인 만큼 간결하고 간단하게 알아보고 싶습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아파트의 공시지가를 가장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표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목차.
공시지가는 얼마입니까?
표준 공시지가.
아파트의 공시지가를 확인하는 방법.
공시지가는 얼마입니까?
공시지가는 우리나라 법률인 부동산가격공시 및 감정평가법에 따라 조사·평가한다. 공시지가는 표준지 지가와 개별 지가로 나뉜다. 공시지가는 건물을 제외한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이다. 공시대상 토지의 m2당 가격으로 표현된다. 2021년 현재 개별 공시지가 열람방법에 대한 게시글을 게시할 예정이다.

표준 공시지가.
표준공시가격은 전국 모든 토지의 가격을 정할 수 없어 표준이 되는 토지의 가격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표준지로는 일반적으로 토지이용, 주변환경, 기타 자연·사회적 조건이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토지 중에서 표준지(50만 필지)를 선정한다. 선정된 표준지에 대해 매년 1월 1일 기준 적정가격이 조사·평가되고 단위면적(원/㎡)당 가격이 책정되며, 통상 매년 2월경 공시된다.

공식 발표는…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고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연간 조사·계산·검증을 거쳐 국토교통부장관이 결정·공시한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원/㎡)을 산정한다. 이렇게 정한 ‘개별 공시지가’는 은토지와 아파트를 소유하면서 발생하는 국세와 지방세, 각종 부담금을 부과하는 기준이 된다.

아파트의 공시지가를 확인하는 방법.
그 아파트의 공시지가를 확인해 보세요.
공시지가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아래의 <부동산 공시가격 통지>에 접속하세요.

부동산 공시가격 공지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 아파트, 연립주택, 다가구주택의 경우 ‘공동주택 공시가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단독·다가구주택의 경우 ‘단독주택 공시가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파트의 공시지가를 확인하는 방법.
2. 사이트에 접속한 경우 맨 위에 있는 아파트 공시가격을 누릅니다.

2022년 공동주택 공시지가 조회
3. 왼쪽을 클릭하면 2021년 1.1일 기준 아파트 분양가(제안)를 읽고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현재 2022년으로 변경)

그 집의 공시지가에 대한 문의입니다.
4. 보고 싶은 집 주소를 입력합니다. 로트번호를 통해 조회하거나 도로명주소를 입력하여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나는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엘시티 아파트를 검색했어요. 또한 궁금한 아파트의 공시지가가 궁금하다면 검색해 읽어볼 수 있다.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은 ‘아파트 공시가격’으로, 단독주택과 다세대주택은 ‘단독주택 공시가격’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하기 바란다.